변화하다

19일 기준 필리핀 코로나 상황

확진173,774 (+4,650), 사망2,795 (+111), 완치 113,481 (+716)

메트로마닐라 3,092, 까비떼 249, 라구나 194, 리잘 189, 불라칸 136

 

필리핀 뉴스

 

 - 8월18일 뉴스 -

 

1. 필리핀 경찰청장 Archie Gamboa는 최근 바기오에서 열린 파티장면이라고 알려진 사진은 지난 2월에 찍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사진에는 경찰청장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파티를 열는 장면이 나오는데 마스크도 쓰지 않고 모여있었습니다. 현 바기오 시장으로 전 경찰청 간부였던 Benjamin Magalong도 Gamboa 청장의 파티 참석에 대해 부인한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 파티는 저녁 10시 이전에 마쳤고 뷔페가 준비된 것도 아니었고 Gamboa 청장이 VIP 대접을 받은 사실도 없다고 했습니다. 한편 Gamboad 청장은 자신의 옛날 사진을 계속 포스팅 하는 사람들을 고발하겠다면서 그 사진들을 내리라고 했습니다. 

 

2. 대통령궁은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 나타난 실직은 팬더믹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하면서 경제활동이 재개되면 상당부분 해결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월요일 현 상황에 대해 glad란 단어로 표현하여 비난을 받았던 대변인 Harry Roque는 이제 사람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상황이 더 나빴을 수 있었다는 표현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Metro Manila, Bulacan, Cavite, Laguna and Rizal 등을 8월 31일까지 GCQ로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Nueva Ecija, Batangas, Quezon, Iloilo City, Cebu City, Lapu Lapu City, Mandaue City, Talisay City, and the municipalities of Minglanilla and Consolacion in Cebu province 등도 GCQ가 시행됩니다. 이외 나머지는 MGCQ입니다. 

 

3. 지난 2주간 시간을 벌어달라고 요청했던 의료단체는 2주간의 MECQ로 의료기관들이 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는 많은 개선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Dr. Antonio Dans는 지난 2주동안 코로나 대응을 위한 강력한 조치들이 조금씩 완전해 졌다.고 했습니다. One Hospital Command system(병원통합 시스템)이 정착되면서 민간병원과 공공병원의 협력이 원활해지고 시설 사용 공유가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또 개별 사업장들과 대중교통분야에서도 안전조치들이 잘 지켜질 수 있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의료진에 가중되었던 많은 짐들이 경감되었다고 합니다. 

 

4. 메트로 마닐라와 인근에서 MECQ 기간동안 문을 닫았던 사업장들이 8월 19일부터 GCQ 시행으로 문을 열수 있게 되었습니다. GCQ로 전환되면서 열수 있게 된 사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당내 50% 정원으로 식사 가능, 미용실, 이발소 30% 정원, 학원 30%, 헬스클럽, 운동시설 30%, 인터넷 카페 30%, 전신 마사지를 제외한 스킨 캐어등의 미용서비스 30%, 반려동물 그루밍 서비스 30%, 

 

5. 또한 다음의 분야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은 RT-PCR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관광종사자, 지방 제조업, 교통 및 택배, 식품 소매업, 교육, 금융, 비 음식 소매, 서비스, 공공시장, 건설, 물공급, 쓰레기, 하수시설, 공공분야, 대중매체, 

 

6. 정부는 2021년 예산에서 백신 구입을 위해 25억페소를 할당했습니다. 지난달 재정부 장관 Carlos Dominguez III은 2천만명 접종을 위해서는 200억 페소가 필요하다고 요청한바 있습니다. 장관은 이 비용을 Land Bank와 Development Bank에서 기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었습니다. 

 

7. Masbate 지역에서 진도 6.6의 지진으로 인해 10명 정도가 경상을 입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집 한 채가 완파되었고, 다른 한 채는 부분 파손되었습니다. 공공변호사 사무실도 부분 파손되었습니다. 일부 도로에 크랙이 발생했습니다. 당국은 아직도 여타의 피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 정전중입니다. 

 

8. Cavite주는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을 위해 무료 와이파이 정책을 시행합니다. 주정부는 통신회사와 2주 후에 이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습니다. 팬더믹 이후에도 무료 오아파이 정책을 이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9. 필리핀 정부는 의료인들에 대한 해외 송출을 여전히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4월 IATF는 3월 8일까지의 계약이 된 의료종사자를 제외한 의료인들의 해외송출을 금지하고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대통령궁은 필리피노 의료인들을 팬더믹에서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정책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만약 의료인력의 해외 송출을 허락하는 것은 의료인들의 도덕적 해이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힘을 비축하는데도 문제를 야기한다면서 해외 송출을 반대했습니다. 

 

10. 적십자 대표 Richard Gordon이 제기한 각 검사소들이 코로나 양성 판정을 알리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보건부는 이를 부인했습니다. Gordon은 적십자에서 양성판정을 받은 1/3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이들의 검사 결과를 발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그러나 보건부는 각 검사소에 발표를 못하게 하는 어떤 제제나 강압도 없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각 검사소는 양성판정결과를 발표하는데 있어서 보건부의 허가 자체가 필요없다고 했습니다. 보건부의 행정 명령에 따르면 판정결과를 개인에게 통지하는 것은 온전히 각 검사소의 역할이라고 했습니다. 

 

11. 교통부는 GCQ 전환에 따른 대중교통 운쟁 재개를 준비했습니다. 

LRT1은 주중에 아침과 오후 피크 타임에 24개의 열차, 피크타임 이외에는 18편의 열차를 준비했습니다. 필리핀 철도는 하루 10편의 기차를 운행합니다. 메트로마닐라 내의 지프니는 4,498대 60개 노선이 추가로 운행됩니다. 7월 29일까지 7,945대의 지프니가 66개의 노선에서 운영중입니다. 이제 총 12,443대 126개 노선이 됩니다. UV Express는 1,621대가 51개 노선에서 운행합니다. 버스도 3,662대가 운영하고, 페리 31개 노선이 운영합니다. 

12. 3년전 Kapuso Mo Jessica Soho라는 티비 프로그램을 통해서 필리피노-코리안과 그이 어머니가 한국에서 오랫동안 헤어진 형제를 찾는 내용이 방송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16세이던 소년 Jayson Lee는 1ST.ONE이란 필리피노 팝 그룹의 래퍼로 데뷔를 하게되었습니다. Kapuso Mo Jessica Sohosms 2017년 방송되었던 어머니의 가슴아픈 이야기를 다시 풀어갔습니다. 그당시 Jason은 한국의 엔터테인먼트에 눈에 띄어 훈련을 하게 되었습니다. 2년간 가족과 떨어져서 어려운 연습과정을 지냈습니다. 그는 자신의 과거를 부끄러워 해야 하는 것인지, 그것을 기뻐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도 전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져주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Ging Ging은 마닐라에서 만난 남자와 한국에 가서 결혼하고 Seung Hee와 Jin Hee 두 아이를 낳게 됩니다. 그런데 둘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고 Ging Ging은 Jason을 임신한 상태로 필리핀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Aurora 지역에 정착합니다. Kapuso Mo Jessica Soho가 이런 스토리를 듣고 한국의 형제를 찾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상봉 과정 프로그램은 8백만 조회를 기록했었습니다. 

 

엄마 Ging Ging은 아들의 훌륭한 데뷔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1ST.ONE 공연을 눈물을 흘리면서 지켜봐았습니다. 그리고 Ging Ging은 Jason의 새로운 5 형제들을 갖게 되었다면서 기뻐했습니다.

 

 - 8월19일 뉴스 - 

 

1. 상원의원 Risa Hontiveros는 일부 공공의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하는 위험 수당을 취소한 명령을 철회할 것을 보건장관 Francisco Duque III에게 요청했습니다. 그 일부란 복지부 중앙 사무실, 격리국Bureau of Quarantine, FDA, Centers for Health and Development등을 말합니다.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보면 공공의료인이라는 정의를 medical, allied medical, and other necessary personnel로서 병원이나 보건소에 일하고 있는 사람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정의가 보건부가 공공보건 권리장전과 맞지 않는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대해 Duque 장관은 Hontiveros에게 응답하기를 이들에게 왜 위험수당이 지급되지 않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를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주면 수요일 오후 5시까지 답변을 주겠다고 상원 청문회에서 밝혔습니다. 그리고 모든 frontliner들이 위험수당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2. 보건부의 자료에 의하면 메트로마닐라의 코로나 병상은 현재 70% 이상이 점유되어 고위험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응급실의 비율은 지난 2주간의 MECQ로 약간 낮아졌습니다. high risk를 70-100% 점유로 보고 있고, medium risk는 30-70%입니다. 현재 high risk 상태라고 했습니다. 8월 16일 집중 치료실은 70.42%로 8워 3일의 77.5%에서 약간 낮아졌습니다. 격리병상은 8월 3일 76.4%에서 8월 16일 70.15%로 개선되었습니다. 

 

3. National Electrification Administration (NEA)은 2020년 전반기에 새롭게 전기시설 연결을 신청한 소비자가 15%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9,781건의 신규 연결신청이 1월에서 6월 사이에 이뤄졌습니다. 이는 전년도 281,246건에서 15%가 감소한 것입니다. 또한 이는 본래 2020년에 예상했던 신규 연결의 46%에 해당됩니다. 

 

4. 코로나 테스크포스는 GCQ 지역에서 헬스클럽과 인터넷카페를 금지한다고 대통령궁이 발표했습니다. 이런 규정은 메트로마닐라와 주변 지역이 MECQ로 가기 전부터 준비했던 규정입니다. 화요일 오전 상무장관은 헬스클럽과 인터넷카페의 영업이 허용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화요일 저녁 뉴스에 다시 규제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5. Masbate 지역의 지진피해로 사망자 2명과 부상자 50명 이상이 보고 되었습니다. 재산피해는 1억150만 페소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피해는 아직 계속 집계중입니다. Masbates Cataingan 타운은 지진 피해자들을 도울 수 있는 기금이 없다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재정이 코로나 방지에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정부는 중앙정부의 도움을 호소했습니다. 화요일 오전 진도 6.6이 있었던 이 지역에서 수요일 오전에 다시 여진 5.2 지진이 있었습니다. 이에 주민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텐트 및 기본 생활용품의 기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피소도 작아서 많은 사람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지역 경제의 90%는 세부시와의 교역으로 이뤄지는데 현제 항구가 파손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후 대통령 궁에서서는 지진 피해 지역에 더 많은 원조가 지원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음식과 물과 이불 등이 피해자들에게 전달 될 것이라고 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정부는 인력을 파견하여 대피소내에서 거리두기가 이뤄지도록 지도할 것입니다. 

 

6. Paraaque City 시장겸 메트로마닐라 시장단 회의 대표인 Edwin Olivarez는 메트로마닐라가 GCQ로 전환되엇지만 quarantine passes제가 여전히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GCQ 규정을 강력하게 시행하기 위해서입니다. 

 

7. 코로나 테스크포스의 경찰 Guillermo Eleazar은 오토바이 뒷자리 탑승자를 위한 칸막이 의무는 해제되었지만 동거인임을 증명하는 ID를 소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칸막이 의무 해제는 화요일 저녁에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동거인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만약 동거인이 아닐 경우는 칸막이가 여전히 필요합니다. 한편 많은 네티즌들은 오토바이 소지자들이 이미 칸막이 설치를 위해 비용을 지불했는데 갑자기 설치 의무를 해제했다면서 비난했습니다. 

한편 Ako Bicol당의 하원의원 Alfredo Garbin Jr.는 쓸모없게 된 오토바이 칸막이를 정부가 수거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칸막이를 수거하고 정부가 비용을 지불하거나 운전자의 스티커 발부 비용을 면제해주는 방법 등을 제안했습니다. 또는 산업자원부에서 발행하는 식료품 구입을 위한 할인권으로 보장해주는 방법등도 제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회수한 칸막이는 바랑가이나 경찰 등에서 개인 칸막이로 활용하자는 의견입니다. 

 

8. 기존에 정원의 10%에서 종교모임이 허가되었지만 금번의 GCQ 하에서는 10명 이내로 수정되었습니다. Tutorial Center 및 Review Center 등은 운영금지입니다. 식당과 미용실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결정하는 범위내에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헬스장과 인터넷 카페는 영업 금지입니다. 메트로마닐라는 오후 8시에서 익일 오전 5시까지 통금입니다. 

 

9. Makati City 길거리에서 노숙자가 출산을 하려는 순간에 지나가던 간호사가 그녀를 도와 산모와 아기가 모두 건강합니다. 이 순간이 비디오에 찍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줍니다.

 

'필리핀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뉴스 | 2020.08.17  (0) 2020.08.17
필리핀 뉴스 | 2020.08.15  (0) 2020.08.17
필리핀 뉴스 | 2020.08.13  (0) 2020.08.15
필리핀 뉴스 | 2020.08.12  (0) 2020.08.15
필리핀 뉴스 | 2020.08.11  (0) 2020.08.1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